1. GA의 주요 항목
- 프레임 워크 형태로 되어 있으며, 아래로 갈수록 핵심 데이터 단계
(깔때기 모양!)
Acquisition (획득)
Behavior (방문형태)
Conversion (전환)
2. GA의 주요 용어 정리
① 세션
- 특정 기간 동안의 총 방문 횟수
- 세션 집계 기준 : 자정 12시를 기점으로 집계되며, 30분 단위로 세션 집계 초기화
(ex. 11:55PM 접속 했다가 12:01AM 이탈한 경우 → '세션 2'로 집계)
- 체류시간, 팝업창 닫기 등 액션 발생 시에 집계 (단, 탭 이동 시에는 미집계)
└* 30분 이내일 경우에는 세션 1로 집계됨
② 방문자수
- UV(Unique Visitor)
- 특정 기간 동안 사이트를 방문한 순 방문자 수 (중복된 방문횟수가 제거된)
(ex. 한 방문자가 여러번 방문을 함 → 방문자수는 1)
- 단, 쿠키값을 제거하거나 다른 브라우저로 접속했을 때에는 중복제거가 되지 않음
③ 접속수 (Entrance) (≒방문수)
- 사용자가 방문을 한 횟수
- 단, 접속수가 1회 카운팅되기 위해서는 페이지뷰 1회가 수반되어야 함
→ 페이지뷰가 잡히지 않는 경우 세션만 집계
cf. 방문수=세션÷방문자수
④ 페이지뷰 수
- PV(Page View), 사이트에 들어와서 페이지를 열람한 횟수
- 새로고침을 하든 다른 페이지에 갔다가 다시 돌아오든 페이지가 갱신될때마다 집계
⑤ 세션당 페이지뷰 수
- 한 세션 당 열린 페이지뷰 수 (페이지÷세션)
└ 숫자가 높을수록 사용자의 관심도 높음
└ 숫자가 낮을수록 이탈율이 높음
⑥ 평균 세션 시간 (체류시간)
- 사용자들이 방문해서 평균적으로 머물러 있는 시간
└ 체류 시간이 높다고 꼭 좋은 것은 아님!
(페이지가 복잡해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기 어려웠을 수도 있음)
⑦ 이탈율
- 첫 페이지에 들어와서 아무런 액션 없이 이탈한 비중
└ 이탈율은 '인당 체류 시간'과 함께 보기
⑧ 종료율
- 세션이 종료된 비중
└ 종료율이 낮다고 무조건 좋다고 볼 수는 없음
(ex. 이벤트 페이지의 경우, 종료율이 높을 경우 이벤트 참여율이 높다고 볼 수 있음)
⑨ 세그먼트 (≒필터기능)
- 데이터를 분류해서 보는 기능
- 내가 보고 싶은 데이터 or 기능만 필터링해서 볼 수 있음
⑩ Dimension (측정기준)
- 측정이 되는 기준 값
(ex. 키워드 리포트에서 '키워드'에 해당)
⑪ Metric (측정항목)
- 측정이 되는 항목
(ex. 키워드 리포트에서 '노출', '클릭', '광고비' 등 데이터에 해당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