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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GA 스터디 4차] 잠재고객 보고서를 활용해 인사이트 도출하기

빕비 2017. 6. 25. 01:21

오늘은  GA의 '잠재고객 보고서'를 활용해 실제 광고 운영에 인사이트를 도출해 보고자 한다.

보유하고 있는 실 계정이 없는 경우,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을 활용하면 

누구나! 쉽게 연습해 볼 수 있다.


[잠재고객 보고서]

: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제공

: 자주 사용하는 항목은 크게 인구통계, 관심분야, 행동, 벤치마킹 등이 있다.


1) 인구통계

-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의 성별, 연령별 데이터 제공

└인구통계에 '성별/연령'별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우리 사이트는 20~40대 사이의 방문율이 높고,

   그중 남성이 다수 방문하고 있었다. 또한 이들은 구매 완료 비율 역시 우수한 편이다!

 ▶20~40대 남성들이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에 광고를 노출시키면 좋은 시너지를

   낼 것이다.


2) 관심분야

-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이 어떤 분야의 사이트에 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 확인

└카테고리 전반적으로 사용자들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편이었는데, 

  그 중에서  '쇼핑(그 중에서도 중고샵)', '테크노파일(기술에 관심도 高)', '영화/음악' 관련 카테고리가 

 모수가 많은 편이다.   하지만 전환율이나 구매 완료 비율이 우수한 카테고리는 '비즈니스' 와

 '헬스/건강' 관련이었다

 ▶다수의 유입 확보가 목표라면? 

→ '쇼핑'이나 'IT', '영화/음악' 관련 사이트에 광고를 노출

▶효율적인 예산 운용이 목표라면? 

→ '쇼핑'이나 '비즈니스', '헬스/건강' 관련 정보 사이트에 광고를 노출


3) 행동

- 방문자별 (신규 방문자와 재 방문자) 데이터 제공

→ 두번째 측정항목으로 '소스/매체'를 추가해서 활용 가능

└신규 방문자의 경우 구글 매체 광고 외 경로를 통한 자연유입(organic)이 압도적이었고, 

  재 방문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. 또한 refferal로 확인되는 부분이 많아 정확한 매체 확인이

  어려웠다. 구글 매체에 SA와 DA 광고를 운영중임에도 말이다.

▶ UTM 파라미터 값을 점검하고, 운영 순위를 좀 더 높여보거나 문안 테스트를

   진행해 보는 것은 어떨까?


4) 벤치마킹

- 내 사이트와 유사한 카테고리의 사이트에 대한 데이터 제공

→ 업계 동향을 확인하거나, 타 업체의 강점을 벤치마킹하여 운영에 활용

└우리 사이트는 타 사 대비 SA와 DA 광고를 통해 유입되는 신규 방문자가 우수하고, 그 중 DA 광고의 경우

  타 사 대비 세션당 페이지수나 평균 세션 시간은 높으나 이탈율이 적어 실적이 우수한 편이다.

 ▶SA와 DA 광고 매체를 모두 적극 활용하여 신규 방문자 확보의 창구로 활용