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은 GA의 '세그먼트' 기능을 활용해 실제 광고 운영에 인사이트를 도출해 보고자 한다.
나는 보유하고 있는 실 계정이 없기 때문에 4차 스터디때 활용했던 데모 계정을
다시 한 번 활용해보았다!
[세그먼트란?]
-내가 보고 싶은 데이터만을 선택해서 볼 수 있는 기능. 일종의 '필터'와 같은 역할
-'세그먼트' 기능을 활용하면 데이터를 내가 원하는 대로 요리해서 더 심도있게 볼 수 있음
→ 각 보고서별로 맨 상단에 '세그먼트' 기능이 위치해있다.
→ [+새 세그먼트]를 눌러서 새로운 세그먼트 추가 가능
→ [고급]-[조건]을 활용하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세그먼트 이상의 활용 가능
※ 세그먼트 생성 시 TIP!
- [연령, 성별, 소스/매체, 신규/재방문, 디바이스 등]
▶기본리포트에 제공되는 조건들은 '두번째 측정기준' 기능 활용하기!
▶기본리포트에서 제공하지 않는 조건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을 때 '세그먼트'를 활용!
[세그먼트를 활용해 인사이트 도출하기]
1. 7월 한 달동안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으나 구매를 하지 않은 비중이
몇 %인가요?
a. '장바구니만 담고 미결제' 세그먼트 생성
(새 세그먼트→고급→조건→포함-장바구니담기/제외-결제)
b. 세그먼트 적용 후 데이터 확인
→ 7월 한 달동안 전체의 9.12% 수준이 장바구니에만 담고 미결제
→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안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잠재고객 구축, 리마케팅에 활용
→ 할인쿠폰 적용으로 구매 유도
2. 각 제품별 신규 고객과 재 방문 고객의 구매 비중이 궁금합니다.
a. '전환-전자상거래-제품실적' 리포트에서 신규/재사용자 세그먼트 적용
b. 세그먼트 적용 후 데이터 확인
→ 신규 고객의 매출 (상품 수익) 비중이 31.85%, 재 방문 고객의 비중이 68.15%이다.
→ 순 구매수의 비중은 신규 고객이 33.21%, 재 방문 고객이 76.09%를 차지
*제품별 실적 확인
→재 방문 고객의 구매와 매출비중이 더 높지만, 상품별 순 구매비중으로 보았을 때
'Nest Cam Outdoor Security Camera'와 'Nest Stainless Steel', 'White Alarm'
상품의 신규 고객 구매 비중이 우수한 편
→해당 상품 관련 운영 pool 증대 & 상순위 노출로 신규 사용자의 구매기회 증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