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은 전환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서 전환 태그를 삽입하고 전환을 잡아보려고 한다.
A) 페이지 오픈 전환과 B) 클릭 태그 전환으로 나누어서 알아보자!
A) 페이지 오픈 전환
: 특정 페이지를 오픈했을 때 전환 측정. 제너럴 태그 삽입만으로도 전환 측정이 가능
A-1) 목표 만들기
1. GA 메인→관리→보기→목표
2. 새 목표 눌러서 목표 만들어 주기
3. 템플릿은 무시하고 맞춤설정을 선택한 후 계속을 눌러준다
4. 전환 목표에 해당하는 내용을 이름에 적어준다 (ex. 회원가입, 구매완료 등..)
그 다음 유형을 선택한 후 계속 누르기
cf. 우리의 목표는 '페이지 오픈 전환 측정' 이기 때문에 도착을 선택해준다
A-2) 목표 세부정보 설정
1) 최종목표, 값, 유입경로에 해당하는 내용 채워주기
(값, 유입경로의 경우 해당 사항이 없다면 '해제'로 체크하고 넘어가기)
a. 최종목표 → url은 전환을 측정하고 싶은 url에서 메인 url을 제외하고 삽입
(ex. www.naver.com/sohee0212 → /sohee0212 만 삽입)
→나는 내 블로그의 [GA 스터디 2차] 페이지에 들어온 사람들의 전환을 잡을 것이므로
'/2' 라고 적어 주었다.
cf. 최종 목표 유형
└ 일치 : URL구조가 완전 일치할 경우
└ 시작값 : 원 URL 뒤에 파라미터값이 붙은 경우 그 전단계까지 입력
(ex. www.naver.com/brandShop?brandIds=013548&EKAMS=daum.723.234.436.&trackingDays=1
→ /brandShop?brandIds=013548 만 삽입 )
b. 값 → 전환 1 당의 가치 (해당 사항 없으면 생략 가능)
c. 유입경로 → 최종전환까지의 경로 URL을 채워준다. (해당 사항 없으면 생략 가능)
(ex. '회원가입 완료' 가 목표일 경우
→ 본인인증,약관동의, 정보입력 등 각 단계의 이름과 페이지 URL 기입
2) '저장' 을 눌러준 후 생성된 목표 확인
cf. 무료버전의 경우 총 20개까지 목표 생성이 가능하다
A-3) 확인하기
1) GA메인 → 실시간 보고서 →전환수
→목표로 설정했던 페이지에 접속한 후 실시간 보고서에서 확인했을 때 전환값이 잡히면 성공!
B) 클릭 태그 전환
: 특정 버튼을 클릭하는 등의 Action 발생 시에 전환 측정. 특정 이벤트 태그 삽입이 필요
B-1) 목표 만들기
1. A-1의 1~4번 단계와 똑같이 진행한다
2. 전환 목표에 해당하는 내용을 이름에 적어준 후 '이벤트' 유형을 선택
cf. 우리의 목표는 '클릭 태그 전환 측정' 이기 때문에 이벤트를 선택해준다
B-2) 목표 세부정보 설정
1. 이벤트 조건 채워주기
a. 카테고리 → 특정 페이지의 버튼명을 미리 정의해서 넣기
└ 나는 구분하기 편하게 임의로 'button' 이라고 정했다.
b. 액션 → 클릭 or 드래그 or 플레이 등..
c. 라벨, 값 → 추가 사항이 있을 경우 기재
※ 카테고리와 액션은 필수값!
※ ga('send', 'event', 'button', 'click'); ← ga함수 기억하기! (소스에 삽입 시 필요함)
2. 저장을 누르면 '방명록남기기' 목표가 생성됨
B-3) 페이지 소스 내 GA 함수 값 삽입하기
※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, 방명록란에 클릭 태그를 심었을 때 시스템적인 이유(?)로
클릭전환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, HTML을 수정해서 클릭전환을 잡을 것이다.
1. 블로그 (전환태그를 삽입하고자 하는 사이트) → HTML편집
→ 방명록 (전환태그를 삽입하고자 하는 페이지)
2. 방명록 남기기 소스 검색 → 해당 소스 복사해서 하단에 붙여넣기
→ 'onclick~class' 사이의 값 지우고 미리 생성해놓은 ga함수값 넣기
→ 저장 누른 후 방명록 창에 추가 버튼이 생성되는지 확인!
B-3) 확인하기
1) GA메인 → 실시간 보고서 →전환수
→목표로 설정했던 액션(클릭) 후 실시간 보고서에서 확인했을 때 전환값이 잡히면 성공!